Intelligence  Paper

 

지능 (Intelligence) : Allen Newell

지능이란 무엇인가? : Roger Schank

지능 : Robert J. Sternberg

지능이란 어떤 것인가?   지능의 측정   지능의 대뇌생리학 : 안도 하루히코

인공지능과 자연지능 : 소흥렬

인공지능의 기본개념 : 민스키

인공지능 방법론의 변천사 : 김진형

컴퓨터와 지능 : 박승수  과학사상

지능도서관 : Edward Feigenbaum, Pamela McCorduck

지능의 여러 측면 : Donald G. Fink

감정 지능의 의미와 측정 (Emotional Intelligence : Meaning and Measurement) : 김언주, 윤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1996

교사가 알아야 할 심리학의 모든 것 / 인간과 지능 : 사미자, 장로회신학대 교육교회, 1997

교사가 알아야 할 심리학의 모든 것 / 지능지수와 감성지수 ; 사미자, 장로회신학대 교육교회, 1997

사회지능 척도 개발 연구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Intelligence Scale) : 문태형, 한국아동교육학회, 2000

생물적 요인과 환경 요인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및 지능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Effects of Biological and Environmental Factors on Intelligence and Its Relation to Scholastic Achievements) : 이길재, 이귀연, 한국생물교육학회, 1999

아동의 정서지능 측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ive Study on the assessment of Child Emotional Intelligence) : 장희경, 유아교육논집 , 2000

위계적 지능구조 모형의 적합도 검증에 관한 연구 (The Fittness-test on the Hierarchical Models of Intelligence) : 신은영, 송인섭, 최명구, 한국교육심리학회, 2002

유아의 지적 발달에 있어 IQ 와 EQ 의 관계 : 이시자, 미래유아교육학회, 1997

유아지능의 조기 개발 (Early Development of Child Intelligence) : 김행자, 대한가정학회, 1973

인간 지능의 이론과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An Introduction to Recent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of Human Intelligence) : 하대현, 한국교육심리학회, 1996

인간지능으로서의 정서지능 : 그 논쟁과 쟁점 (Emotional intelligence as a human intelligence : Issues and Controversies) : 김신호, 한국초등교육학회 , 2000

정서지능 연구의 현재와 미래 : 문용린, 한국아동학회, 1998

정서지능 개관 : 신경과학적 이해 (An Outline of Emotional Intelligence : The View of Neuroscience) : 장현갑, 영남대 인문연구, 1997

지능과 정보구조 : 윤현섭, 한국심리학회, 1986

지능에 대한 암묵적 이론과 성취동기 (Implicit theory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the intelligence) : 권준모, 한국교육심리학회, 2003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Conceptions of Intelligence and Their Implications for Education) : 심우엽, 한국초등교육학회 , 1995

지능의 시간측정학 (2) : 인지처리 수준에 따른 정보처리 속도와 지능간의 관계 연구 (The Chronometry of Intelligence ( 2 ) :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reaction limes and intelligence as a function of information processing level) : 하대현, 한국교육심리학회, 1993

지능의 변화에 대한 종단적 연구 (A longitudinal study of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 윤경희, 이성진, 한국교육심리학회, 2001

지능의 위계구조 분석 (A study on the hierarchical model of Intellectual abilities) : 송인섭, 한국교육심리학회, 1998

지적능력의 암묵이론적 구조와 기능 : 학업지능과 실용지능을 중심으로 (Implicit theory approach to intellectual ability : Structure and function of academic intelligence and practical intelligence) : 이순묵, 양수정, 한국심리학회, 1999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Relationship structure between creativity and intelligence) : 박병기, 유경순,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초등 수학 영재의 다중지능 분석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of the gifted children in elementary mathematics) : 류성림, 한국수학교육학회, 2004

한국의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문제와 전망 (The Perspectives and Problems of Korean standardized Intelligence test) : 송인섭, 한국교육심리학회, 1996

H. Gardner 의 다지능 이론의 교육적 적용 - 그 가능성과 한계 (Applying H.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o Educational Practice :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 하대현, 한국교육심리학회, 1998

R. Sternberg 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R . Sternberg`s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 and its implicaitons for education) : 하대현, 부산유아교육학회,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