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s

 

경제과학 (science of economics) 은 1776 년에 스코틀랜드 철학자 Adam Smith (1723~1790) 이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를 출간하면서 시작되었다. 고대의 그리스 인들과 많은 사람들이 경제 사상에 공헌을 했지만, Smith 는 처음으로 경제를 하나의 과학으로 취급하여, 경제란 자신의 경제적 부를 최대화 시키려는 각개 agents 로서 구성된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사용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제를 돈에 관한 것으로만 생각하는데, 경제학자들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나은 결과를 낳는 선택을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고 말할 것이다. "더 나은 결과 (preferred outcomes)" 나 효용성 (utility) 의 수학적 처리는 Leon Walras (1834~1910, Valrasse 로 발음) 가 최초로 형식화하고 Frank Ramsey (1931) 가 발전시키고 나중에는 John von Neumann 과 Oskar Morgenstern 이 그들의 공저 Theory of Games and Economics Behavior (1944) 에서 다루었다.

확률이론 (Probability theory)효용이론 (Utility Theory) 를 결합한 결정이론 (Decision Theory)불확실성 (Uncertainty) 하에서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경제나 다른분야의) 을 위한 형식적이고 완전한 틀을 제공한다 - 즉 확률적 묘사가 의사결정자의 환경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경우에. 이것은 각 agent 가 개인으로서의 다른 agent 의 행동을 유의할 필요가 없는 "큰" 경제에 적합하다. "작은" 경제의 경우는 그 상황이 하나의 game 과 같다 : 한명의 게임 플레이어의 행동이 다른 플레이어의 효율에 크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John von Neumann 과 Morgenstern 이 개발한 게임 이론 (Game Theory) (Luce and Raiffa 1957 참조) 는 놀라운 결과를 포함하는데, 즉 어떤 게임에서는 합리적인 에이전트 (rational agent) 가 임의적인 방식으로, 적어도 게임의 상대자에게는 임의적으로 보이는 방법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체로 경제학자들은 위에서 언급한 세 번째 질문, 즉 행동에 대한 보상 (payoff) 이 즉각적이지 않고 대신에 순서대로 (in sequence) 취해지는 여러 행동에서 나올 경우에 합리적인 결정을 어떻게 하는가 하는 질문을 제기하지 않았다. 이러한 주제는 경영과학 (Operation Research) 라는 분야에서 추구하는 것으로, 그것은 영국에서 레이다 설치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2차 세계대전에서 등장하고 나중에는 복잡한 경영상의 의사결정 (complex management decisions) 에서 응용되었다. Richard Bellman (1957) 의 작업은 Markov decision processes 라고 불리우는 일종의 순서결정문제 (sequential decision problem) 를 형식화 했으며, Chapter 17 과 21 에서 다루어진다.

경제학과 경영과학 (operation research) 에서의 작업은 합리적인 에이전트 (rational agents) 의 개념에 많은 공헌을 하였지만, 오랫동안 AI 연구는 완전히 다른 경로를 따라 개발되었다. 하나의 이유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명확한 복잡성 (complexity) 때문이다. AI 의 개척자인 Herbert Simon (1916~2001) 은 1978 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는데, 그의 초기의 업적은 satisficing (어렵게 최적의 결정 (optimal decision) 을 계산하는 것보다 차라리 "그정도면 됐다 (good enough)" 는 식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에 기초한 모델이 실제 인간의 행동을 더 잘 묘사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었다 (Simon 1947) (bounded rationality). 1990 연대에 에이전트 시스템 을 위한 decision-theoretic techniques 에 관한 관심이 부활하게 된다 (Wellman 1995).  ............ (경제학 : Stuart Russell .....)

term :

심리경제학 (Behavioral Finance)   경제 (Economy)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심리학 (Psychology)   확률이론 (Probability theory)   효용이론 (Utility Theory)    결정이론 (Decision Theory)    불확실성 (Uncertainty)    예측 (Prediciton)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게임 이론 (Game Theory)    경영과학 (Operation Research)   파레토 최적 (Pareto Optimal)   제한적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   경제학 (Econom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