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havioral  Finance

 

(Behavioral Finance 는 행동경제학, 심리경제학, 인지행위적 재무론 등으로 해석된다)

Behavioral Finance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는 심리학과 의사결정 (decision-making) 그리고 경제학을 통합한 개념이다. 그런데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은 고전 경제학 이론, 즉 인간의 합리적 판단이 실제 인간행동을 설명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던지고 있다. 그러므로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은 투자자들의 이성적 판단이 아니라 비이성적인 본성을 연구하는 투자기법이라 보면 된다.

기본적 분석에 벤저민 그레이엄이 있고, 기술적 분석에 챨스 다우가 있다면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도 선구자가 있다. 바로 ‘다니엘 카네만’이다. 그는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판단 및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실험경제학, 경제심리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하면서 경제학의 위상을 재정립한 인물이며, 2002년은 인지심리학자로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이미 30년 전에 인간의 합리적 판단에 대해 근본적으로 의문을 제기하는 ‘heuristics’ 이론을 제시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추단법이라고 해석하기도 하는데 이 보다는 간편추론법 내지는 주먹구구식 사고로 해석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이는 불확실한 조건에서 판단을 내릴 때 인간은 확률이나 효용 극대화 이론을 복잡하게 따지려 들기 보다는 경험에 비추어 어림짐작, 주먹구구식으로 가장 그럴듯하게 여겨지는 방법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적 접근 (behavioral finance) 은 투자자의 비이성적 본성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이것은 ‘인간 행동들이 합리성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자주 발견된다’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투자의사 결정의 대부분은 편견과 합리적 기준을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지각들에 의해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인간들의 결점들이 일관되면서 예측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열심히 연구하면 투자수익률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 behavioral fincance (심리경제학) 을 증권시장에 적용

아직까지 현대 재무학에서 지배적인 이론은 합리적 가정의 전제를 기초로 한 시장이 효율적이라는 것이다(Ross 1976). 즉, 인지행위적 편의가 효율적 시장에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거래 패턴을 일으키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효율적 시장가설이 지지된다고 주장하였다 (Fama 1998). 그렇지만, 최근에 주식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의 투자비중의 증가는 주식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의 영향력의 증가를 가져왔고, 상대적으로 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이 부족한 개인투자자들은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매를 따라하는 모방거래 (mimic trading) 를 유발시켰다.

또한, 사이버 투자 시스템의 발달에 따른 거래 수수료의 인하는 개인투자자들로 하여금 거래에 대한 비용 부담을 감소시켜 단기매매 (day trading) 를 통한 주식 거래량의 증가를 가져왔다.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과도한 매매는 주가변동성을 증가시켰고, 이는 주식시장의 이상현상 (anomalies) 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이상현상이 왜 발생 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단지 재무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은 최근 들어 금융시장의 학문적 발전에 많은 한계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Behavioral Finance (인지행위적 재무론) 은 전통적 재무이론에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학문분야라고 생각된다. 그렇지만, 인지행위적 행동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재무적요소와 심리적요소를 적용해야 하는데 현재까지의 학제간 교류의 연구는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주식시장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개인투자자들에 대해서는 1990년대 말부터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는 재무학 분야와 심리학, 소비자 행동론, 미시 경제학등 학제간의 연구교류의 필요성도 절실히 요구되고, 국내연구도 아직 부족한 수준이라 향후, 그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여 진다 ............. Behavioral Finance

term :

휴리스틱 (Heuristic)   마음 (Mind)   심리학 (Psychology)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지 (Cognition)   주먹구구식의 규칙 (Rule of Thumb)   추론 (Reasoning)   경제학 (Economics)   경제 (Economy)   합리성 (Rationality)     Daniel Kahneman

site :

Wikipedia : Behavioral finc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