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ion

 

.......... 인지 (Cognition) 가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에서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인지능력은 기계가 따라올수 없는 인간 만의 능력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인지 편향 (Cognitive Bias) 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인지능력의 오류이다. 만일 기계가 인간의 인지능력을 따라온다면 cognitive bias 는 기계의 특성으로 쉽게 극복할 것으로 보여지므로, 기계가 인간의 능력을 추월하게 될것이다......

정원에 있는 꽃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름을 배우며, 기억하고, 그 사실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꽃이 시들해진다면 꽃을 살리기 위해 대책을 세운다. 이렇게 특정한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대상을 지각하며, 특정한 내용을 저장하고, 새로운 사실을 배우며 익히고, 언어를 사용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과정을 인지 (Cognition) 과정이라고 한다.

인지 (cognition) 란 인식으로도 번역되며, 온갖 사물을 알아보고 그것을 기억하며 추리해서 결론을 얻어내고, 그로 인해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정신적인 과정으로서 오랜 세월 동안 심리학이나 철학·의학 분야의 중요한 주제가 되어 왔다. 그 중 지식의 기원이나 한계 등의 추상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은 철학이 다루고, 각종 정신 활동에 관여하는 두뇌 활동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물질들의 역할·순환 등에 대한 탐구는 의학이 맡고 있는 한편, 심리학에서는 생각하고 기억하고 추리하고 계산하는 등 많은 정신 활동의 내적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한다.

지각 (perception), 기억 (memory), 사고 (thinking)인지 (cognition) 의 세 가지 큰 영역을 구성하고 있다. 이들 세 영역을 따로 두고 있지만 사실상 이들 영역은 명확한 경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인지의 다른 측면들을 지칭하는 것일 뿐이다. 우리는 사물을 지각할 때 대부분 기억의 도움을 받는다. 친숙한 사물을 지각하는 방식은 부분적으로 과거에 그것을 지각했던 방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지각은 또한 사고에 따라서도 변화한다. 지평선의 달을 보면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니까 크다고 판단하고는 즉각적으로 그 추론에 따라서(무의식적으로) 크게 지각한다. 어디서 기억이 끝나고 사고가 시작되는지도 명확하지가 않다. 기억이 진행되는 상당 부분은 사실상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관점에 따라서는 기억을 사고의 일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여러 가지 기억 체계로부터 정보를 인출해야만 한다. .....

인지 (cognition) 에는 주의집중, 기억, 추리, 상상, 예상하기, 계획하기, 의사결정, 문제 해결, 아이디어의 전달 등이 포함된다. 인지에는 분류와 해석 같은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한 정신적 표상의 처리과정들이 포함된다. 이처럼 정신적 과정과 구조에 대한 연구를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이라 한다.

마음이 보이는 중요한 능력중의 하나는 인지능력이다. 인지 능력은 세상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이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이다. 인지 능력은 공부하고 훈련하는 데에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 생활을 하고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도 아주 중요하다. 두뇌 손상으로 인해 인지 기능을 상실한 사람들을 보면, 사물의 형태를 알아보지 못하거나 (지각의 실패),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주의의 실패), 친지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재인의 실패), 교통사고 전의 일들을 생각해내지 못하거나 (기억의 실패), 단어를 조리 있게 연결하지 못하거나 (언어 기능의 문제), 간단한 추리조차도 어려워하는 (사고의 실패) 경우들이 있다. 보통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쉽게 하기 때문에 별로 문제가 되지 않았던 이런 일들은 사실상 마음의 위대한 능력에 의해 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상에서 언급한 여러 실패들은 수술이나 약물로 잘 치료되지도 않으며 첨단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인공지능)조차도 흉내낼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 (인지란 무엇인가?)

term :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인지편향 (Cognitive Bias)   심리학 (Psychology)   SOAR   지각 (Perception)   기억 (Memory)   두뇌 (Brain)   시각 (Vision)   사고 (Thinking)   마음 (Mind)    인지 (Cognition)   주의집중 (Attention)   추리 (Reasoning)   학습 (Learning)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계획 (Planning)    컴퓨터 (Computer)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철학 (Philosophy)

paper :

인간인지구성 : Allen Newell

인지와 컴퓨터 : Winfred F. Hill

video :

언어이해 (구문분석, 활용, 텍스트 처리), 인지의 개인차 (인지 발달, 인지에 관한 심리 측정 연구) : 인지심리학 :  KUOCW   남기춘  2014/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