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학

 

AI 의 바탕이 되는 철학사상들의 연원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 까지 소급될 수 있다 (예를들면, 그리스 신화에서 조각가 피그말리온은 이상적인 여인 조각상을 만들어 사랑에 빠지게 되고,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도움으로 인간이 된 조각상과 결혼한다). AI 를 일찍부터 발전시킨 선진국에서는 이미 1970 연대부터 AI 에 관한 철학적 논의들을 통해 그 한계를 검토하고 개선의 방향을 모색해 왔으며 최근에는 국제적으로, 학제적으로 AI 의 철학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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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이성적 동물 (homo sapience) 로 보아온 철학적 전통에서는 인간을 생각하는 동물과 동일시 하였다. 이에 따르면 이성의 특성은 생각하는데 있음이 분명하다. 이성적 사고의 규정이 학파간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공통점은 논리적 사고이다. 컴퓨터 (Computer) 에게 지능을 부여하는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의 작업은 컴퓨터로 하여금 논리적 사고 (Thinking) 를 하게 하는 것이고 AI 에서는 오늘날 철학의 중요한 분야인 논리학 (Logic) 을 자신의 핵심영역으로 삼게된다. 인간 지능 (Intelligence) 의 역할은 세계에 관한 지식을 수집하고, 저장 보관하였다가, 필요할 때 지식을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은 외부세계의 자극들을 처리하여 반응을 명령하는 것이라는 인간관이 AI 학자들을 지배해 왔다. 이것은 컴퓨터의 입력과 처리, 출력과 같은 과정이다. 이러한 모델은 신체와 마음 (Mind) 의 관계를 컴퓨터의 hardware 와 software 의 관계로 보며 이러한 사고방식은 심리철학 (Philosophy of Mind) 의 여러 학파 중 어느 하나의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세계에 관한 지식을 얻고자 할 때 , 지식의 일반 이론을 구성하는 인식론 (Epistemology) 이 전제되어야 하고 동시에 세계의 존재에 관한 일반적 구조를 문제삼는 존재론 (Ontology) 이 개입된다. 그리고 AI 에서는 이러한 지식표현의 언어철학 (Philosophy of Language) 을 필요로 한다........ (고려대 철학과 이초식 1993)

인간은 동물이다. (Charles Darwin) ... 동물은 기계이다. (René Descartes) .... 그러므로, 인간은 기계이다. (La Mettrie)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에 대해 지속적으로 하이데거식의 비판을 가하는 Hubert Dreyfus 는 인간 행위를 모사하는 컴퓨터 (Computer) 를 사용하려고 노력하는 연구자들이 당면한 기본적인 문제는 <모든 대안들이 분명해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Terry Winograd 와 그 동료인 Fernando Flores 도 비슷하게, 배경지식은 명제들의 집합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세계에 대한 ' 관심 '의 기본방향>이라고 주장한다.  John Searle 은 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떤 것도 이해할 수 없고, 어떤 다른 인지적 상태도 가질 수 없다고 지적한다. 그 이유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조작하는 이진 숫자들은 인간 사용자들에 의해 제공되는 것 이상의 해석을 갖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인간의 뇌가 지니는 인과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는 기계들이라야 지각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인간 심성의 특성들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고 말한다. Joseph Weizenbaum 은, 인간이 알고 있는 많은 것들은 컴퓨터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질 수 없는 것들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은 신체를 가진 결과로, 그리고 다른 인간에 의해 인간으로 취급됨으로써 많은 것들을 알게 된다. 인간은 또한 무의식적인 마음 (Mind) 에 의존하는 직관과, 예감과 창조과정들을 가지며, 바이젠바움의 말처럼, 무의식은 <정보 처리적> 용어로 다루어질 수는 없다. <인간은 기계는 아니다. …… 인간이 정보를 처리할때, 컴퓨터가 행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은 아니다.> .......  인공지능 비판 (AI Critique)

video :

AI 그리고 인간의 마음 : 세바시 : 서울대철학과 김기현 : 2016/11/07

 

로봇도 윤리적인가? : 세바시 : 연세대 철학과 김형철 : 2016/11/10

 

죽지 않는 사이보그도 인간인가? : 세바시 : 포스텍 석좌교수 이진우 : 2016/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