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

 

"학습" (learning) 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에서 하는 공부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심리학 (Psychology) 에서의 학습은 이보다는 훨씬 넓은 개념이다. 태어나서 학습없이 할 수 있는 행동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우리는 학습을 통하여 실로 다양한 행동들을 배워가는 것이다. 말하자면 학습이란 비단 학교에서의 공부뿐만 아니라 젓가락질을 배운다든지, 신발끈을 맨다든지, 혹은 자전거 타는 것이나 운전을 배우는 것 등 다양한 것을 포함한다. 이렇게 우리는 지식과 여러 가지 기술들을 습득하고 경험을 통해 유지해 나간다. 학습을 정의하자면 "경험을 통하여 얻어지는 행동과 지식에서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 의해 수행되는 학습과정의 형태는 다양하다. 첫째, 인간의 학습형태는 "러시아의 수도는 모스크바이다" 와 같은 선언적 지식의 습득일 수 있다. 둘째, 계속적인 반복과 훈련에 의한 인지적ㆍ신체적 기술의 습득일 수 있다 (자전거 타기, 병아리 감별하기). 셋째, 새로이 지식을 재조직하여 보다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지식으로 만드는 것이다 (현대문명의 흐름에 관한 이해, 조망과 같은 사고 활동). 넷째, 실험과 관찰을 통한 새로운 사실이나 이론의 발견일 수 있다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 AIDS 백신의 개발 등). 따라서 어떻게 이러한 학습과정을 모델링할 것인가 하는 것이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분야의 주요 주제가 된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형태 그리고 그것을 구현하는 모델링의 다양성 때문에 기계학습 분야는 자연히 광범위하고, 또한 테크닉 위주라고 느껴질 만큼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지는 유동적인 속성을 지닌 분야이다.

definition   term   paper

인간은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지식을 계속적으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지적능력은 인간을 다른 생물과 구별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이러한 학습능력을 구현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인간에 의해 수행되는 학습과정의 형태는 다양하다. .. 선언적 지식의 습득일 수 있다.... 계속적인 반복과 훈련에 의한 인지적ㆍ신체적 기술의 습득일 수 있다... 새로이 지식을 재조직하여 보다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지식으로 만드는 것이다...실험과 관찰을 통한 새로운 사실이나 이론의 발견일 수 있다....... 따라서 어떻게 이러한 학습과정을 모델링 할 것인가 하는 것이 기계학습 분야의 주요 주제가 된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형태 그리고 그것을 구현하는 모델링의 다양성 때문에 기계학습 분야는 자연히 광범위하고, 또한 테크닉 위주라고 느껴질 만큼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지는 유동적인 속성을 지닌 분야이다.

장기판에 각 경우에 대하여 가장 좋은 수를 알려 주면 이로부터 일반적인 장기의 게임전략을 안다든지, 또는 여러 동물들을 소개하고 그 중 진돗개란 동물이 어떤 것인지를 알면, 이로부터 진돗개를 구별해 낼 수 있는 일반규칙을 알아 내는 것 ........ 한번 어떤 차로 운전을 배우면 다른 차도 운전할 수 있고, 하나의 의자를 분별할 수 있으면 다른 의자들도 분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례에 의한 학습 (Learning from Examples) 이란 이와 같이 한정된 사례로부터 일반적인 개념을 형성시킴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