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ss

 

러시아 AI 연구자인 Alexander Kronrod 가 말하기를 "chess 는 AI 의 초파리이다" 라고 하였다. 유전학자가 초파리로 다양한 실험을 하듯이 AI 연구자는 chess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의미다.  chess 프로그램은 현재 상급 선수수준이지만 인간과 비교했을 때는 제한된 지능 메카니즘만을 가진다. 왜냐하면 이해를 해야할 것을 많은양의 계산으로 대신하기 때문이다. 세계 챔피언을 깨기 위해서는 초당 2억개의 position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믿을 만한 heuristic 을 필요로 한다. 일단 이러한 메카니즘을 더 잘 이해하면 우리는 현재의 프로그램이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적은 계산을 하고서도 인간수준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John McCarthy : Making computer chess scientific)

만일 체스에서 말의 가능한 움직임을 전체 tree 구조로 개발한다면 말 위치의 전체수는 10120  이 된다. 그것은 대단히 큰 숫자로서 예를들면 우주를 탄생시킨 빅뱅이후에 단지 1026 nanosecond 만이 흘렀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전체 우주에는 단지 1075 개의 원자만이 있다는 것이다. 즉 은하계는 수십억개의 태양계로 구성되고 또한 수십억개의 은하계가 모이는 그 우주의 전체의 원자의 수이다. 그러한 숫자는 체스의 말의 움직임의 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체스는 얼마나 난해한 게임인가. 어떤 컴퓨터도 전체 tree를 계산할 수는 없다. 체스컴퓨터가 시도하려는 것은 5 또는 10 또는 20 수의 말의 위치를 미리 내다보는 tree를 생성하려는 것이다...... (컴퓨터 체스 작동 원리 : Marshall Brain : HowStuff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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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Topics : Chess    위키백과 : 체스

Wikipedia : Chess   Computer Chess

International Computer Game Association : 이전의 체스 협회

Computer Chess Programming : Paul Verhelst : publication   research group and people

chess link   chess base   Yahoo : Chess : 체스의 일반적 지식

paper :

두뇌와 기계 : Donald G. Fink

T. Anthony Marsland : publications

Heuristic Search 의 역사

[신간 안내: '더 터크 (Turk)'] 컴퓨터, 터번 두르고 체스 두다 : 중앙일보 ...   The Turk : The University of Alberta GAMES Group : The Turk : 체스 프로그램 실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