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에 대한 도전이기 때문이다. Tic-Tac-Toe, Nim, Kalah, 8 퍼즐과 같은 간단한 게임도 어린이에게는 도전거리이다. 체커, 체스, 브리지, 바둑 같은 복잡한 게임은 재능있는 어른조차 수년이 걸려도 마스터하지 못한다. 거의 모든 게임이 패턴을 찾고, 계획을 세우고, 조합을 탐색 (Search) 하고, 예상치 못한 움직임을 판단하고, 경험으로부터 학습 (Learning) 할것을 요구하며, 전문가가 되려면 수많은 날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Alan Turing 이 컴퓨터의 추론 (Reasoning) 능력을 연구하기 위한 좋은 프로젝트로서 체스 게임을 제안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의 강력한 성능을 증명하는데 게임이 사용되곤 하였다 ....... AI 에서 게임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온 두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첫째는 인간이 게임을 좋아하는 것은 오랫동안 지속되고 몸에 배어왔는데, 인류학자들이 거의 모든 문화에서 인기있는 게임들을 추려본 결과, 게임이 인간의 중요한 인지 (Cognition) 기능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인간을 자극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몇몇 어려운 게임들은 인간만큼 컴퓨터 (Computer) 가 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 게임들은 우리의 최근의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을 명확히 해준다. 그것은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할 꺼리이며, 또한 극복했을 경우의 충분한 보상도 약속해준다..... AI Topics : Games & Puzz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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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 (baduk) 프로그램은 인간의 게임에서 나타나는 지능적 메카니즘에 대한 이해에서의 약점을 그대로 보여준다. 바둑 프로그램은 상당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chess 만큼의 노력은 아니지만) 아직 실력이 매우 낮다. 바둑에서의 하나의 돌의 위치 (position) 은 수 많은 하위 위치 (subposition) 으로 나눠지는데, 각 subposition 은 상호 작용의 분석에 의하여 다른 subposition 에 영향을 미친다.....이러한 지능적 메카니즘의 부족을 수천 수백만번의 계산을 수행하여 보상하게 된다(Deep Blue에서 처럼...). 멀지 않아 AI 연구자들은 이러한 치명적인 약점을 극복할 것이다 .....

러시아 AI 연구자인 Alexander Kronrod 가 말하기를 "체스는 AI 의 초파리이다" 라고 하였다. 유전학자가 초파리로 다양한 실험을 하듯이 AI 연구자는 체스 (chess) 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의미다.  체스 프로그램은 현재 상급 선수 수준이지만 인간과 비교했을 때는 제한된 지능 (Intelligence) 메카니즘만을 가진다. 왜냐하면 이해 (Understanding) 를 해야할 것을 많은양의 계산으로 대신하기 때문이다. 세계 챔피언을 깨기 위해서는 초당 2억개의 돌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믿을 만한 휴리스틱 (Heuristic) 을 필요로 한다. 일단 이러한 메카니즘을 더 잘 이해하면 우리는 현재의 프로그램이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적은 계산을 하고서도 인간수준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체스 컴퓨터는 인간 상대방에게 우세를 점할 때가 가끔 있는 반면, 바둑이나 브리지 같은 다른 게임에서 컴퓨터 선수들은 비교적 열세에 놓여 있다. 컴퓨터는 체커나 오셀로 게임에서 몇 년째 세계 최고의 선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컴퓨터는 체스처럼 백개먼에서도 막상막하인 반면, 스크래블에서는 약간 우세에 있다. ...... 컴퓨터의 계산 (Computation) 능력이 인간을 훨씬 능가하는데도, 인간이 컴퓨터를 이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  게임 소프트웨어는 인공 지능의 한 요소로서 기계의 막무가내 계산과 인간의 직관적인 패턴 맞추기 능력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을 드러낸다 .......인간은 패턴맞추기 (Pattern Matching) 라는 과정을 통해 최상의 수를 찾아낸다. 패턴 맞추기는 병렬 처리이다 ....... 반면 탐색 (Search) 은 본질적으로 병렬 처리가 아니다 ...... 최소한 가까운 미래까지는 병렬적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에는 기계보다 인간이 나을 것이고, 기계는 순차적 문제 해결에서 더 뛰어날 것이다 ....... (Matthew Ginsberg 1998)

AI and Games Season 1 : AI & Games : 2014/11/25 ... Playlist 4

 

Artificial Intelligence and Games ... Fall 2013 Tech : Jonathan Schaeffer, 2013/11/07

 

CBR for Game AI : GoogleTechTalks : Ashwin Ram, 20008/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