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l  Problem  Solver

 

1957 년에 Newell 과 Simon 은 "수단 목표 분석 (Means Ends Analysis)" 를 포함하는 General Problem Solver (GPS) 를 만들었다. Means-ends analysis 는 여러 가지 factor를 변화시켜 바람직한 결과와 예상되는 결과 사이의 차이를 줄여나가게 한다. GPS 와 그후의 AI 프로그램은 실제로는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능력에 한계를 보이는데, 그 이유는 프로그래머가 규격화된 방법으로 계속 정보를 제공받아야 하고 새로운 문제를 정의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해결에 거의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Allen Newell 과 Herbert Simon 초기의 성공이후 나온 것이 GPS (general problem solver) 이다. LT (Logic Theorist) 와 달리 이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인간의 문제해결 프로토콜을 모방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그 프로그램이 다루는 제한된 범위의 퍼즐에서 하위목표 (subgoal) 과 가능한 행동 (action) 을 고려하는 순서가 인간이 같은 문제를 접근하는 것과 유사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GPS 는 아마도 "인간처럼 생각하는" 접근방식을 가진 최초의 프로그램일 것이다. 인지 모델로서의 GPS 와 이어지는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Newell 과 Simon (1976) 은 유명한 physical symbol system 가설을 형식화하여 "하나의 physical symbol system 은 일반적인 지능적 행동을 위한 필요하고 충분한 수단을 가지고 있다" 라고 주장하였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지능을 가진 어떤 시스템도 (인간이든 기계든) 기호들로 구성된 자료구조를 조작하여 작동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나중에 이 가설이 여러 방향에서 도전을 받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term :

GPS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수단 목표 분석 (Means Ends Analysis)   문제 해결 (Problem Solving)   휴리스틱 (Heuristic)

paper :

범용 문제 풀이 시스템 (General Problem Solver, GPS)   GPS 의 학습 (Learning in GPS) : 유석인

site :

Wikipedia : General Problem Sol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