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  Sperry

 

 (미국 신경생물학자 1913~1994)

Roger Wolcott Sperry 는 신경생물학자 (neurobiologist) 이며 1981 년에 분리뇌 (split-brain) 연구에 대한 업적으로 David Hunter Hubel, Torsten Nils Wiesel 와 함께 노벨의학상을 수상했다. 그는 Francis Bushnell 와 Florence Kraemer Sperry 사이에서 미국 Connecticut 주 Hartford 에서 출생했고 형 Russell Loomis 이 있다. 그가 11 세때 부친이 사망했다. 그는 1949 년에 결혼하여 Norma Gay Deupree 사이에 1남 1녀를 두었다.

그가 노벨상을 수상한 업적은, 간질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좌뇌와 우뇌 (right and left hemispheres) 사이에 신호를 전달하는 두뇌 영역인 뇌량 (corpus callosum) 을 분리한 것 (split brain) 이다.  .......... (Wikipedia : Roger Sperry)

1981년 David H. Hubel 및 Torsten Nils Wiesel 과 함께 노벨 생리학·의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이 3명의 과학자는 뇌기능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데, 특히 스페리는 대뇌반구의 기능적 분화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스페리에 의해 1940년대말부터 발전되기 시작한 수술적·실험적 기법은 정신적 과정을 지도로 나타내는 것에 대한 기초를 마련했다. 스페리는 영문학 학사학위를 취득한 뒤 오하이오의 오벌린대학에서 심리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41년 시카고대학교에서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후 처음에는 하버드대학교에서, 그리고 나중에는 필라델피아의 오렌지 파크에 있는 여크스 영장류생물학연구소에서 K. 래슐리의 공동연구자가 되었다. 1946년 시카고대학교의 교수가 되었으며, 1954년 캘리포니아공과대학으로 옮겨서 정신생물학의 힉슨좌 교수가 되었다. ..................... (Britannica : 스페리)

좌대뇌반구(左腦)와 우대뇌반구(右腦)의 연락이 끊어진 뇌. 사람의 대뇌는 좌대뇌반구와 우대뇌반구로 되어 있는데 이 둘은 약 2억 개의 신경섬유로 연락되고 있다. 이들 신경섬유는 뇌량(腦梁)·전교련(前交連)·해마교련(海馬交連)이라고 하는 몇 개의 신경섬유다발을 형성하고 있다. 1940년대 말부터 중증간질의 치료로서 뇌량을 절단하는 수술이 행해지기 시작하여 60년대 초에는 뇌량뿐만 아니라 전교련과 해마교련도 한꺼번에 절단하는 수술이 행해졌다. 이와 같은 수술을 받은 환자의 뇌에서는 좌대뇌반구와 우대뇌반구의 연락이 끊어지게 된다. 분리뇌 (split brain)에서는 좌대뇌반구와 우대뇌반구가 각각 어떤 정신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를 검사할 수 있으므로, 뇌와 마음의 문제 해결에 공헌하였다. 이 방면의 연구를 한 R.W. 스페리는 81년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았다. 그는 좌대뇌반구는 언어기능이, 우대뇌반구는 공간적 기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term :

뇌 (Brain)   마음 (Mind)   대뇌 반구 (Cerebral Hemisphere)   뇌량 (corpus callosum)   Roger Sperry   신경과학 (Neuroscience)

site :

Biographical Memories : 좌반구-우반구 차이를 밝힌 노벨수상 심리학자 스페리 교수 사이트

Wikipedia : Roger Sperry

Nobel Prize : Roger Sperry

paper :

믿음, 이론과 메타이론의 패러다임 : Roger Sperry  과학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