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ACT-R : Software

John R. Anderson (CMU 심리학과) 은 1976 년에 인간의 인지가 서술지식 (declarative knowledge) 과 절차지식 (procedural knowledge) 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함을 주장한 능동적 사고제어론 (active control of thought : ACT) .... 1990 년에는 인간의 인지가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통계적 구조에 어떻게 적응하는지를 밝힌 '적응적 사고성격 (The adaptive character of thought)' ..... 그의 적응적 사고제어론은 인간의 마음에 관해 가장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그는 이 이론을 더욱 발전시키는 한편, 학교 수업 상황에서 교수법의 개발에도 이를 적용시키고 있다 .... (지능적 교육시스템 (Intelligent Tutoring System))

앤더슨 (John Anderson)은 산출체계 (Production System) 에 기초하여 기억과 학습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가 ACT라고 부른 이 이론은 계속 발전되는 일련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화되어 왔다. ...... 이 이론은 두 가지 유형의 장기기억을 구별한다 : 즉 사실과 경험에 대한 기억과. 기술 (skill)에 대한 기억이다. 여러분은 경험을 기억할 때는 마음에 떠올리고 아마도 다시 그것을 음미하는 식으로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기술들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지를 못하거나, 아니면 다시 해 보일 수조차 없다 : 여러분은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기술을 수행한다. 이전 장에서 보았듯이 뇌손상은 경험에 대한 기억을 손상시키지만 기술에 대한기억은 거의 본래의 상태대로 남겨둔다. 튤빙 (Endel Tulving)과 같은 몇몇 심리학자들은 기억이 특정한 자서전적인 일화적 경험들에 대한 기억과, 단어의 의미와 같은 일반지식의 항목들에 대한 기억으로 더 구분될 수 있다고 논의한다. 그러나 앤더슨은 세 가지 기억의 요소들을 가정한다. 순간순간 용량에 변화가 오는 작업기억과, 기술에 대한 장기기억 (산출기억) 과, 명제와 심상, 사건의 순서표상에 대한 장기기억 (서술기억) 이 그것이다. ..... (Philip N. Johnson-Laird 1988)

ACT-R 은 인간의 인지를 모방하고 이해하기 위한 이론으로서의 인지구조 (cognitive arcitecture) 이다. ACT-R 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조직화하고 지능적인 행동을 하게되는 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연구는 확대되어 인간의 인지 영역 전체를 수행할수 있는 시스템 구현으로 발전되어, 인간의 지각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들을 자세히 밝히려 하고있다.

 

     source

term :

생성시스템 (Production System)   심리학 (Psychology)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지 (Cognition)   기억 (Memory)   단기기억 (Short Term Memory)    장기기억 (Long Term Memory)   작업기억 (Working Memory)   지능적 교육시스템 (Intelligent Tutoring System))

paper :

기억에 대한 ACT이론 : Philip N. Johnson-Laird

ACT 이론 : Winfred F. 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