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key and Banana Problem

 

Monkey and banana problem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특히 논리프로그래밍 (Logic Programming) 에서 유명한 장난감 문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machine planning algorithm을 필요로 한다.  또한 상식적인 추리를 수행하는 자동 문제풀이기 (automatic problem solver) 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해 많이 언급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변형으로서 장롱속의 바나나를 열쇠를 사용해서 꺼내는 것도 있다. 문제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어떤 방에 원숭이, 상자, 그리고 바나나가 있다. 바나나를 얻기 위해 원숭이는 어떤 동작들을 수행하여야 하는가? 즉 원숭이는 상자 있는곳으로 가서 (go to the box), 상자를 바나나 있는 곳까지 밀고가서 (push), 상자위로 올라가서 (climb), 바나나를 잡아야 (grasp) 하는 것이다. 이 문제가 어떻게 상태공간으로 표현되겠는가?

   

 

term :

원숭이와 바나나 문제 (Monkey and Banana Problem)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논리프로그래밍 (Logic Programming) 

site :

Wikipedia : Monkey and banana problem

monkey-and-banana : prolog program : 캐나다 York 대학

logic programming in prolog : monkey and prolog : Alabama 대학. 문제의 제약조건과 프로그램

symbolic programming 2002 : Kaist , pdf 파일

The monkey and the banana : Utah 대학, pdf 파일

Chimpanzee problem solving : Sultan

Tool Making Chimps

video :

문제해결 (문제해결의 성질, 문제해결 조작자, 원숭이와 바나나 문제) : 인지심리학 (KUOCW) :  KUOCW   남기춘  2014/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