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봉  균

 

(대한민국 신경과학자, 서울대 뇌인지과학과 교수, 1961년 11월 21일 ~)

강봉균의 Homepage

학습과 기억에 대한 분자적 매커니즘을 밝히는데 많은 업적을 남긴 대한민국의 신경과학자이다. 박사과정 동안, 노벨상 수상자인 Eric Kandel의 지도 하에 신경계 연구모델인 군소(바다달팽이, Aplysia)를 이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1][2].

서울대학교에 부임하여 군소를 이용한 EST database를 정립하였고 장기시냅스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 수용체를 클로닝하였으며, ApLLP, CAMAP, ApPDE4, ApAUF1 유전자 등의 역할을 밝혔다.

또한 분자생물학, 전기생리학, 행동실험을 통합한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군소에서뿐만 아니라 더 복잡한 동물모델인 쥐에서 학습과 기억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표적으로, 기억의 재구성 과정에 일어나는 단백질 분해 과정의 중요성을 밝힌 연구와 PI3K 감마가 해마의 장기 시냅스 저하와 인지기능의 유연성에 관여한다는 것을 밝힌 연구가 있다.

최근에는 연구 분야를 확장하여 다른 연구단과 함께 통증, 가려움증, 자폐증 등의 신경관련 질병에 대한 공동연구도 진행하였다. 대표적으로 전대상피질(ACC)의 PKM 제타가 신경 병증성 통증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밝힌 연구와 Shank2 유전자가 제거된 자폐증 쥐에서 NMDA 수용체 의존적 시냅스 가소성이 사라진 것을 밝힌 연구가 있다.

110편 이상의 논문을 Nature, Science, Cell, Neuron, Nature Neuroscience를 포함한 다수의 저널에 발표하였으며, Molecular brain의 Editor-in-Chief를 맡고 있다. 최근에는 국가과학자로 선정되어 학습과 기억의 메커니즘 그리고 이와 관련한 신경정신질환 등에 관한 심화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 (위키백과 : 강봉균)

강봉균

SNUOCW_뇌의신비 : 뉴런과 시냅스 : 강봉균

 

SNUOCW_뇌의신비 : 뇌와 기억시스템 : 강봉균

 

SNUOCW_뇌의신비 : 뇌의 정보처리 : 시각, 감정, 거울뉴런 : 강봉균

 

SNUOCW_뇌의신비 : 뇌 질환 : 강봉균

 

SNUOCW_뇌의신비 : 뇌 연구의 현재와 미래 : 강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