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eptual  Dependency Theory

 

"사용 언어와 관련없이 어떤 두 문장도 의미가 같다면, 개념 종속에 따라 같이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념의존이론 : 최기선 : 단어가 가지는 개념에 주목하여 개념으로 문장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 개념의존이론(Conceptual Dependency, CD) 이다. Roger Schank 가 주장한 것으로 자연어의 의미표현 상의 중요한 문제, 즉 "자연어의 표현이 가진 다양성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에 관한 전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것이다.

예를 들면, 사과와 apple이란 단어는 전혀 다르지만 동일한 것 (개념) 을 나타내고 있다. 문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두 문장은 언어의 종류는 달라도 개념은 같다. 또한 같은 언어에서도,

의 두 문장은 능동태, 수동태라는 차이는 있어도 의미적으로는 완전히 같은 개념이다. 이처럼 단어를 언어에 의해서가 아니라 의미소(意味素, 개념소, semantic primitives) 로 표현하여, 의미소의 구조로 문장의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 CD 이론이다.

CD 이론에서는 개념의 형태를 물건, 행동, 시간, 장소, 물건의 속성, 동작의 속성이라는 여섯 가지로 분류한다. 행동의 형태도 14개로 분류하며, 동사의 의미는 그 중 하나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예를 들면, 앞의 두 문장을 CD이론에 의해 표현해 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물론 영어의

도 동일하게 표현된다. 다른 문장의 예를 보자.

이것은 CD이론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