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ict  Resolution

 

Conflict resolution 은, 대립되는 양측의 요구를 들어주거나 결과에 만족할수 있도록 적절히 이득을 제공하여, 논쟁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물리적인 충돌로 발전되기 전에 갈등을 끝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통 어떤 이슈에 대립되는 의견을 가진 두개 이상의 그룹이 있으며, 그 이슈에 대해 중립적인 그룹이 또한 존재한다. 해결방법에는 화해 (conciliation), 조정 (mediation), 중재 (arbitration), 소송 (litigation) 등의 방법이 있을수 있다.

실제로 그 논쟁을 해결하지 않고 갈등을 피할수 있는데, 즉 그들이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여 그 당시에는 더 이상의 행동을 취하지 않는것이다. 민주주의에서는 어떤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고 그 이슈를 이해당사자들에게 노출하는 것이 바람직 할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는것에 동의하는 (agree to disagree) 것일수 있다. ..... (Wikipedia : Conflict resolution)

규칙기반 전문가시스템 (Rule-base Expert System) 에서는 다음에 수행될 규칙 (rule) 을 어떻게 결정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1. 작업기억 (Working Memory) 에 놓인 순서로 제일 앞의 Rule
  2. 가장 높은 우성순위를 가진 Rule
  3. 가장 특수한 Rule, 예를 들면 조건이 많은 Rule
  4.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Rule
  5. 임의의 rule

상업용 전문가시스템 툴인 Blaze Expert에서는 Conflict Resolution의 개념으로 Meta-Rules라는 용어를 쓰며 다음과 같은 순서를 사용한다.

  1. Inference Priority Number가 크거나 Inference Priority Slot의 Value가 큰 Rule
  2. Assign  Hypo- Pulpitis 등으로  Backward Chaining을 강제하는 경우
  3. 변수 값을 변화 시킬 Forward Chaining을 야기하는 경우
  4. Strategy 명령어로 Inference Strategy를 변화 시킬 경우
  5. 위의 어떤 경우도 아니면 Working Memory 상의 제일 위의 Rule을 Evaluation 한다.

위의 Meta-Rule의 내용은 Forward, Backward Chaining의 기법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term :

추론엔진 (Inference Engine)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   작업기억 (Working Memory)   규칙기반 전문가시스템 (Rule-base Exper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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