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ame of Life

 

John Conway

What is The Game of Life? : Paul Callahan : 우측의 Play Life 버튼을 누르고 Open 버튼에서 패턴을 선택하여 Go 버튼을 누르면 생명게임의 단 2 개의 규칙 이 발전하여 얼마나 복잡하고 오묘한 패턴을 만들어 내는지를 감상할 수 있다.

John Conway's Game of Life : 이것은 일반적인 컴퓨터 게임이 아니라 'cellular automaton' 이며, 캠브리지의 수학자 존 콘웨이가 고안한 것이다. 1970 년에 Scientific American 에 기사 가 나면서 널리 알려지게된 게임이다. 이 게임은 여러개의 세포 (cell) 로 구성되어 있으며 몇 개 안되는 수학 규칙에 따라 살고 죽고 증식한다 (live, die, multiply). 초기 조건에 따라서 그 세포들은 게임 도중에 다양한 패턴을 보이게 된다. 그 규칙은 다음과 같다.

populated 되어있는 공간에서는

빈공간이나 unpopulated 되어있는 공간에서는

jave applet 은 다음과 같이 조절한다. pull-down menu 에서 선택하거나 마우스로 세포를 클릭한다. Next 버튼을 누르면 세포의 다음 세대가 시작되어 규칙을 한차례 반복한다. Start 버튼을 누르면 여러 세대가 진행된다. 게임스피드는 pull-down menu 로 조절한다.

카오스와 라이프게임 : 카오스 이론에서는 엄청난 혼돈이라도 간단한 몇 가지 작용의 얽힘으로 분석된다는 사실, 또 거꾸로 몇 가지의 간단한 요인이 서로 작용함으로써 미처 생각지 못한 복잡한 현상을 야기한다는 사실이다. 가령, 철새의 무리가 나는 모양은 수시로 방향을 바꾸면서 종잡을 수 없는 움직임을 보인다. 그러나, 새들의 저마다의 행동은 다음 세 가지로 분석된다.

(1) 옆에서 빠르게 날아가는 새의 방향에 따라서 속도를 맞추어 간다.
(2) 많은 무리가 있는 쪽으로 날아간다.
(3) 가까운 곳에 다른 새나 또는 물체가 있으면 그것들과 떨어져서 날아간다.

.......... 라이프 게임이 우리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는 마치 우주의 별들, 또는 생명체의 세포들이 탄생하고 생성ㆍ소멸하는 과정을 보는 것같은 느낌에 사로잡힌다는 점일 것이다. 그리하여 게임에 빠져들수록 '돌'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원리 를 발견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심지어 현실 세계의 현상들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원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까지 새삼 생각이 미치기도 한다. 그렇다고 물론 이런 기대를 채우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 불가사의한 변화를 지배하는 어떤 '통일원리' 같은 것을 저도 모르게 찾게 된다. 낱낱의 현상을 특수한 상태 그대로 놔두지 않고, 무엇인가 전체를 지배하는 법칙 같은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을 떨쳐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

Wikipedia : Conway's Game of Life